AI All wowtalk

[스타트업 투게더] 클릭 한번이면 누구나 AI 전문가, AI모델 자동학습 ‘카이어’

2023-11-16 7 min read

author:

[스타트업 투게더] 클릭 한번이면 누구나 AI 전문가, AI모델 자동학습 ‘카이어’

Reading Time: 7 minutes

[편집자주] 와우테일은 넥스트프레임과 함께 투자유치를 원하는 스타트업과 투자자를 연결하는 인터뷰 프로젝트 ‘스타트업 투게더‘를 제공합니다. 출연을 원하는 스타트업 및 기관은 여기에서 신청하세요.


  • 현재 투자유치 단계 : 프리시리즈A
  • 투자유치 목표 금액 : 30억원
  • 투자유치 희망 시기 : 2023년 4분기

AI가 일상의 변화를 이끌고 있는 현재, AI 기술의 핵심으로 MLOps(ML옵스, 머신러닝운영)의 중요성도 부상했다. 생성형 AI, 대규모 언어모델 및 개인 맞춤형 서비스 도입 등으로 국내 AI 산업 지형이 한층 진화하면서 노코딩 MLOps 기술이 필수로 자리잡았다. 그러나 노코딩 MLOps 기술들을 이용하여 인공지능 모델링을 수행하려면 복잡한 단계를 거치고 숙련된 AI 전문가를 필요로 한다. 이같은 어려움을 해결하기 위해 카이어는 비전문가도 AI 프로젝트를 수행할 수 있는 원클릭 AI 오토메이션 솔루션을 개발했다. 

카이어의 ‘카이.에스(KAI.S)’는 동시에 여러 분야의 AI 프로젝트를 진행할 수 있으며 저비용·고효율로 AI 모델을 다수에 동시 적용할 수 있다는 강점을 지닌다. 따라서 기업의 디지털트랜스포메이션을 원활하게 도와 스마트 팩토리, 인프라스트럭처 운영 등에 효율성을 배가시킨다. 공정 변수 검색을 자동으로 수행하는 등 운영 과정을 단순화·자동화해 제조 결함 검출, 공정 불량 원인 분석, 공정 및 프로세스 최적화 등 전반적인 생산성을 제고시킨다. 

이교혁 카이어 대표는 “예를 들어 스마트팩토리에서 필요로 하는 여러 분야 중 예지보전의 경우, 데이터를 보고 장치 이상을 감지한다. 여기에 적용되는 인공지능 설계를 AI 전문가가 하고 학습 모델을 만드는 것도 사람이 했다. 우리는 이 과정을 모두 원클릭으로 해결해 AI 전문가 없이 응용부문 전문가가 원하는 AI 모델을 만들 수 있도록 구현했다”고 설명했다. 

카이어는 산업 현장에 AI 모델을 구현하기 위해 전문가가 투입되고 반복적인 과정을 사람이 하다보니 시간이 오래 걸려 AI 확산이 늦어지고 있다는 페인포인트를 해결하고자 했다. 

이를 위해 개발한 AI 자동학습 솔루션 ‘카이.에스’는 클릭 한 번으로 최적의 인공지능 모델을 15시간 이내에 학습, 검증 및 배포까지 마칠 수 있다. 인공지능에 대한 기술 및 지식이 어도 본인의 응용 분야에 인공지능 기술을 도입할 수 있게 된다.

이같은 기술력을 앞세워 우선 스마트팩토리 시장을 겨냥하고 있는 카이어는 자사의 솔루션을 통해 제조 결함 검출, 공정 불량 원인 분석, 공정 최적화, 프로세스 자동화 등을 손쉽게 해결할 수 있도록 서비스한다.

삼성전자 출신의 이교혁 대표는 “인공지능 R&D 분야에서 20여년 동안 종사한 경험을 통해 판단했을때 현재의 인공지능은 시장의 니즈를 만족시켜줄 수 있는 기술력을 갖췄다고 생각했다. 그리고 현재의 환경이 스타트업이 플레이하기 좋은 적기라 판단해 창업을 하게 됐다”라고 계기를 설명했다. 

향후 스마트팩토리를 비롯해 금융, 헬스케어, 자율주행, 국방 등 다양한 산업분야로 활용 대상을 확대해 나갈 계획인 카이어는 올해 말까지 프리시리즈A 투자 라운드를 진행한다. 

이교혁 대표는 “충분히 시장에서 유용하게 쓰일 수 있는 기술이라는 검증을 마쳤고 이제 속도감 있게 시장에 공급할 수 있다고 생각한다. 시장 공급을 위해서는 내부준비가 필요하고 이를 위한 투자를 유치 중이다. 우리의 기술은 금융, 헬스케어, 자율주행, 국방 등 시장 확장성이 용이한만큼, 투자금을 통해 솔루션을 고도화해 다양한 시장으로 확대할 계획이다”라고 밝혔다. 

시간과 비용을 절감시켜주는 AI 자동 학습

카이어가 해결하려는 문제는 최고 성능의 인공지능 모델을 설계, 학습, 검증하고 실제 응용 분야에 적용하는데 까지 너무 많은 시간과 비용이 투입되는 문제점입니다.

모든 인공지능 프로젝트에는 인공지능 전문가가 투입됩니다. 인공지능 전문가라고 하더라도 데이터셋에 따른 최적의 인공지능 모델 구조를 설계해야 하고, 모델 구조에 따른 최적의 학습 환경(하이퍼파라메터)을 설계해야 합니다. 인공지능 전문가는 최적의 모델 구조 및 학습 환경을 설계하기 위해 여러 번의 시행착오를 반복하게 되며, 이 과정은 수 개월 이라는 많은 시간이 소요됩니다.

인공지능을 적용할 수 있는 대상은 많으나, 인공지능 전문가 숫자는 매우 작기 때문에 어쩔 수 없이 순차적으로 인공지능 프로젝트를 진행하게 되므로, 인공지능 기술의 확산 속도가 매우 더디게 됩니다.

그리고, 인공지능 전문가 숫자가 작기 때문에 인공지능 전문가의 인건비는 상대적으로 고가이므로, 자연스럽게 인공지능 프로젝트 진행을 위한 비용도 그만큼 많아 집니다.

또한, 기존의 인공지능 솔루션을 사용하기 위해서는 인공지능 기술 지식이 필요하므로, 역시 인공지능 전문가가 투입되어야 합니다. 카이어 고객사의 사용자들(인공지능 비전문가)이 실제로 기존 솔루션을 사용하여 인공지능 모델을 학습할 때 솔루션에서 무엇인가를 설정해야 하는 것에 어려움을 느끼고 있습니다.

이러한 문제점들을 해결하기 위해 카이어는 비전문가도 쉽게 사용할 수 있는 one-click AI automation 솔루션을 개발하였습니다. 

클릭 한번으로 간단하게 

카이어는 인공지능 모델 설계, 학습, 검증 및 배포를 클릭 한 번으로 자동화하여, 15시간 이내에 최고 성능의 인공지능 모델을 학습하고 생성하는 one-click AI automation 기술로 이러한 문제를 해결합니다.

카이어 솔루션은 GUI(Graphic User Interface) 환경에서 동작하며, 구동 절차는 매우 간단합니다. 학습해야 할 데이터가 저장된 디렉토리를 지정하고, ‘학습시작’ 버튼을 클릭하면 최고 성능의 인공지능 모델 구조 설계 및 학습을 자동으로 수행합니다.

인공지능 모델 학습에 필요한 데이터는 응용 분야 전문가(인공지능 비전문가)가 보유하고 있으므로, 클릭 한 번으로 최고 성능의 인공지능 모델을 학습할 수 있다면, 인공지능 전문가가 투입되지 않아도 응용 분야 전문가(인공지능 비전문가)가 스스로 인공지능 프로젝트를 진행할 수 있게 됩니다.

응용 분야 전문가(인공지능 비전문가)가 보유한 데이터를 인공지능 학습이 가능한 포맷으로 만드는 학습 데이터 준비 과정은 AI 컨설팅 서비스를 통해 지원합니다. 학습 데이터 준비 과정은 반드시 사람에 의해 수행되어야 합니다. 현재의 인공지능 기술 완성도로는 이러한 데이터 준비 과정을 완전 자동화하여 기계가 사람을 대신하게 할 수는 없습니다. 학습 데이터가 준비되면 그 이후의 인공지능 모델 설계, 학습, 검증 및 배포는 one-click AI automation 기술로 완전 자동화가 가능합니다.

이렇게 카이어는 one-click AI automation 기술로 인공지능 전문가를 대체함으로써, 많은 비용과 시간을 들이지 않고서도 인공지능 프로젝트를 빠른 시간 내에 완료할 수 있게 합니다.

비전문가도 원하는 AI 모델 구현 

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최근 no-coding MLOps 기술들이 등장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이러한 no-coding MLOps 기술들을 이용하여 인공지능 모델링을 수행하려면, 여러 단계의 복잡한 과정을 거쳐야 하며, 이러한 과정들을 수행하기 위해서는 여전히 인공지능 기술 지식이 필요합니다. 따라서, 응용 분야 전문가(인공지능 비전문가)는 현재의 no-coding MLOps 기술을 스스로 사용할 수 없으며, 인공지능 전문가 만이 경쟁사들의 no-coding MLOps 기술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카이어의 one-click AI automation 솔루션은 ‘인공지능 모델링을 위해서는 여러 단계의 복잡한 과정’을 ‘클릭 한 번’으로 자동 수행함으로써 비전문가도 쉽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또한, 아무리 인공지능 전문가라고 할지라도, 본인의 좁은 경험 범위 내에서 최적의 인공지능 모델링을 수행하기 때문에 인공지능 전문가가 학습한 인공지능 모델의 성능이 최고의 성능이라는 보장이 없습니다. 카이어 one-click AI automation 솔루션은 매우 넓은 범위에서 인공지능 모델 구조 및 학습 환경에 대한 모델링을 수행하므로 최고 성능의 인공지능 모델을 생성할 수 있습니다.

더불어, 카이어 one-click AI automation 솔루션은 여러 개의 GPU로 구성된 대용량 클라우드 컴퓨팅 플랫폼을 이용하지 않고, 일반 게임용 GPU 1개에서 구동 가능하므로 고객사의 하드웨어 투자 비용을 최소화 시켜줄 수 있습니다.

스마트팩토리 비롯 다양한 사업으로 확장 용이

카이어는 one-click AI automation 기술을 KAI.S 라는 소프트웨어 솔루션으로 개발하여 출시 완료하였습니다. 카이어 솔루션은 고객사 내부에 위치한 머신에 직접 설치하여 사용할 수 있습니다. 

카이어 솔루션을 검증하는 과정에서 고객사 내부에 보유하고 있는 머신에 카이어 솔루션을 설치하고 고객사 내부 사용자가 인공지능 전문가의 도움 없이 직접 스스로 카이어 솔루션을 구동하여 솔루션의 사용 용이성 및 성능을 검증하였습니다.

카이어가 겨냥하고 있는 시장은 스마트팩토리 시장이며, 카이어 one-click AI automation 솔루션, KAI.S는 스마트 팩토리 운영 분야에서 필요한 제품 결함 검출, 장치 이상 탐지, 공정 불량 원인 분석, 프로세스 최적화 및 자동화 등의 분야에 적용할 수 있습니다.

팩토리 환경에서의 이러한 니즈를 해결하는 데에는 크게 3가지 형태의 데이터가 필요합니다. 이미지 데이터, 엑셀 형식의 빅데이터, IoT 센서로 부터 생성되는 시계열 데이터 입니다. 카이어 솔루션은 이러한 3가지 형태의 데이터를 모두 하나의 솔루션에서 분석할 수 있습니다.

더불어 스마트 팩토리 환경에서 필요한 one-click AI automation 기술에 금융, 헬스케어, 자율주행, 국방 등 다른 산업 분야에 필요한 기능을 추가하는 것은 쉽게 할 수 있으므로, 스마트 팩토리 이외의 다른 산업 분야로의 확장성이 있습니다. 카이어는 이러한 적용 분야 확장을 통해 더 큰 시장에 진출하기 위해 기술 개발을 고도화 하고 있습니다.

솔루션 라이선스 공급으로 수익 발생 

카이어의 비즈니스 모델은 B2B, B2G 시장에서 솔루션 라이센스를 공급하는 것입니다. 

스마트 팩토리 및 인프라 스트럭쳐 운영 분야의 고객사들은 자사의 데이터를 영업비밀로 취급하므로 데이터를 외부로 유출시키는 것에 민감합니다. 따라서, 카이어 one-click AI automation 솔루션은 고객사가 보유한 컴퓨터에 카이어 SW 를 직접 설치하여 구동할 수 있습니다. 카이어 솔루션은 연간 구독 또는 영구보유+연간유지보수 형태로 라이센스를 공급합니다.

21년부터 매출 등 주요 지표 2배 이상 상승 

현재 여러 국내 대기업 계열사 및 사회 인프라 운영사와 함께 실제 현장에서 발생되는 데이터를 이용하여 기술의 성능 및 기능에 대한 검증을 완료하고, 시장에 솔루션을 공급하고 있습니다.

2021년 이후, 매출, 연구자금 확보, 인력, 프로젝트 건수 등 종합적으로 2배씩 성장해 왔습니다. 이 과정에서 2명이 4개월 동안 7건의 PoC (Proof of Concept) 검증을 완료하기도 하였습니다. 수작업으로 인공지능 모델을 개발했다면 절대로 할 수 없는 일이었을 것으로 생각합니다.

이 과정에서 고객사가 수 개월에 걸쳐 학습하던 것을 15시간 내에 학습을 완료하거나, 지금까지는 검출하지 못했던 미세 불량을 검출하거나, 인공지능 모델에 필요한 데이터 규모를 1/3로 줄여서 데이터 준비 기간을 단축 시키는 등 기존 기술들과의 비교를 통해 카이어 솔루션의 기능 및 성능 우수성 검증을 완료하였습니다. 이러한 검증 과정을 거치고 지금은 여러 고객사들이 카이어의 솔루션 도입을 통한 Digital Transformation 을 위해 차년도 경영계획을 수립하고 있는 단계입니다. 솔루션 준비 및 검증은 모두 완료된 상태이며, ‘24년 부터는 본격적인 솔루션 공급이 시작될 것으로 예상합니다.

최근에는 싱가폴에서 개최되는 X-Pitch TOP 100 에 선정되고, G밸리 창업경진대회에서 수상하는 등 기술력을 인정받고 있습니다.

퓨처플레이로 부터 시드 투자를 유치하고 팁스 지원사업을 수행하였습니다. 그 이 후, 후속투자를 유치하지 않고 있었으며, 2023년을 지나며 솔루션의 완성도가 충분히 확인되었다고 판단하여, 지금부터는 후속 투자 유치를 통해 팀 규모를 키우고 빠른 속도로 시장을 공략하고자 합니다.

석박사급 인원으로 구성된 팀파워 

AI 알고리즘, MLOps 및 솔루션 등 모든 핵심 기술을 내부 기술로 개발합니다. 삼성전자, SK 등의 경력을 보유한 각 분야의 전문가들로 구성된 팀입니다. 연세대, 고려대, 성균관대, GIT 등에서 석박사 학위를 수여한 인력들입니다. 대표이사는 공학박사(연세대), 자랑스런 삼성인상 기술상(삼성전자), 한국 최단 기간 코스닥 상장(보이스웨어), 한국 최초 HDTV 시험방송 성공 (SK하이닉스), 세계 인명사전 등재 (Marquis Who’s Who) 등의 경력을 보유한 인공지능 분야 전문가 입니다.

인공지능 기술 분야에서의 오랜 경험, 최고 전문가, 근본적인 문제점 분석하는 논리적 사고, 시작하는 것을 주저하지 않는 빠른 실행력, 그리고 열린 마음으로 의사소통하며 주위 동료와 시너지를 창출하는 협업 역량이 우리의 경쟁력입니다.

우리가 투자를 받아야 하는 이유!!

첫째, 솔루션의 공급 확대를 모든 기술적 준비 및 검증이 완료되었습니다.

둘째, 투자금을 product-market-fit을 찾기 위한 기술 개발에 투입하는 것이 아니라, 시장 점유율 확대를 위한 사업개발에 바로 투입할 수 있습니다. 투자금이 확보된다면 팀 규모를 키우고, 시장 점유율 확대 속도 빠르게 하는 일들을 즉시 실행할 수 있을 것으로 생각합니다.

셋째, 스마트 팩토리 분야의 one-click AI automation 기술에 금융, 헬스케어, 자율주행, 국방 등 다른 산업 분야에서 필요한 기능을 추가하는 것은 어려운 일이 아니므로, 산업 분야 확장성이 있습니다. 따라서, 투자금을 통해 솔루션을 고도화 한다면 솔루션 고도화를 통해 시장 규모 자체를 키울 수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카이어 one-click AI automation 기술로 인공지능 전문가를 대체할 것입니다. 이를 위해 구성원 모두가 최선을 다해 각자의 전문성을 최대치로 발휘하고 있습니다. 카이어는 투자자와 윈윈 할 수 있는 모든 준비가 되어있습니다. 딥테크 분야의 혁신을 함께 만들어갈 수 있는 투자자를 만나고 싶습니다.

[스타트업 투게더(Startup Together) 인터뷰 전체 보기]

와우테일 편집팀입니다. 국내외 스타트업 생태계 소식과 창업자-투자자의 깊이 있는 이야기를 빠르게 전하겠습니다.
Leave a comment

댓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