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ll Government

증권사·기보·중진공, 중소벤처 탄소중립 추진 협약…금융권 민-관 협력

2023-12-05 2 min read

author:

증권사·기보·중진공, 중소벤처 탄소중립 추진 협약…금융권 민-관 협력

Reading Time: 2 minutes

중소벤처기업부는 5일 서울 여의도 콘래드 호텔에서 중소벤처 탄소중립(GX)을 위한 금융권 민-관 협력 협약식을 개최했다. 이번 협약은 금융투자사(6개 증권사), 기술보증기금, 중소벤처기업진흥공단 간 상호 긴밀한 업무 협력체계를 구축하여, 유망 기후테크기업에 대한 투자를 확대하고, 배출량 인증‧거래 플랫폼 활성화를 통해 중소벤처기업의 자발적 탄소 감축 참여 환경 조성을 위해 마련됐다.

주요 내용은 자발적 탄소 배출권 거래 시장 활성화, 중소벤처기업의 감축량(크레딧) 거래 및 중개, 유망 기후테크기업 투자 및 연계 금융 우대지원, 기후테크기업 발굴 및 창업 활성화 지원 등이다. 

협약은 미래에셋증권, 유진투자증권, 하나증권, KB증권, NH투자증권, SK증권 등 총 6개 금융투자사(가나다순), 기술보증기금, 중소벤처기업진흥공단이 참여했으며, 이영 장관, 중소기업의 탄소중립 촉진을 위한 법률 제정안을 대표 발의한 한무경 의원, 중소기업의 탈탄소 경영혁신 촉진을 위한 법률 제정안을 대표 발의한 강훈식 의원이 업무 협약에 참석했다. 협약식에 이어, 중소벤처 탄소중립(GX) 민-관 협업방안에 대해 논의하는 간담회를 진행했다.

먼저, 탄소 인증, 금융권 컨설팅 등 역할을 수행하고 있는 SDX재단 전하진이사장이 탄소시장 전망 및 중소벤처 대응 전략을 발제하고, BNZ파트너스 임대웅대표가 중소벤처 K-Taxonomy(한국형 녹색금융 분류체계로, 특정 기술이나 기업활동이 탄소중립을 위한 친환경 활동에 포함되는지에 대한 가이드라인) 적용 방안을 발제했다.

이어 중소벤처기업부의 중소기업 녹색전환(GX) 생태계 조성방안에 대한 정책발표 후 참석자와 함께 민-관 협력방안 토론을 진행했다. 이 자리에서 ‘시장 중심 중소벤처기업 녹색전환(GX) 생태계 조성’을 위해 금융투자사, 탄소 인증‧컨설팅사 등 탄소배출 시장 민간 기업‧기관의 현장 의견이 나오기도 했다.

이영 중소벤처기업부 장관은 “EU 탄소국경조정제도(CBAM) 등 세계 각국이 법‧제도를 통해 탄소중립 요구를 본격화하고 있어, 탄소중립 목표 실현을 위해 대‧중견기업뿐 아니라 중소벤처기업의 참여가 긴요하다”며, “정부가 신뢰성을 담보하고 금융권이 전문성을 더한 가운데 중소벤처기업이 적극 참여하는 탄소중립 시장 생태계가 조성될 수 있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이어서 한무경 의원은 “금융권 민-관 협력을 통해 중소기업인들에게 탄소중립이 규제가 아닌 새로운 성장의 기회가 될 수 있기를 바란다”고 말했고, 강훈식 의원은 “탄소중립 경영은 우리 중소기업이 글로벌 기업으로 도약하기 위한 필수 요건이 되고 있으며, 이를 뒷받침하기 위해서는 금융권의 민-관 협력이 정말 중요하다”고 말했다.

[기후테크(Climatetech) 소식보기]



스타트업 소식을 전하는 외우테일 편집장
Leave a comment

댓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