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ll Funding Robotics

카이스트 교수 창업 보행로봇 제조 ‘라이온로보틱스’, 시드 투자 유치

2024-04-03 2 min read

author:

카이스트 교수 창업 보행로봇 제조 ‘라이온로보틱스’, 시드 투자 유치

Reading Time: 2 minutes

보행 로봇 제조 스타트업 라이온로보틱스컴퍼니케이파트너스퓨처플레이로부터 시드 투자를 유치했다고 3일 밝혔다. 투자 금액은 비공개다.

라이온로보틱스는 카이스트 기계공학과 황보제민 교수를 비롯한 연구진들로 구성된 교원 창업 기업으로, 로봇 설계와 보행 제어 분야에서 10여 년간 연구 개발해 온 기술력을 바탕으로 설립됐다. 이 회사는 차세대 사족보행로봇 ‘라이보2’를 개발하고 그 사업성을 인정받아 2023년 ‘도전! K-스타트업’ 왕중왕전 대상을 수상하기도 했다.

라이보2는 강화학습 기반 보행 인공지능을 탑재해 스스로 지형의 특성을 파악하여 경사진 산지의 비탈, 연석 및 계단, 눈밭, 모래밭 등 다양한 비정형 지형에서도 네 다리를 사용해 안정적으로 이동할 수 있다.

또한 라이온로보틱스는 로봇 내부 부품들의 자체 개발로 성능을 최적화하고, 보행 효율성 제고를 통해 8시간의 긴 배터리 시간을 확보했다. 이를 통해 장거리 이동과 지형에 구애받지 않는 작업이 가능해져 감시, 경계, 재난구조, 탐사 등 다방면에 활용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기존 상용 사족로봇은 1~2.5시간의 짧은 배터리 시간과 보행지능 한계로 실제 활용이 제한적이었다. 하지만 라이보2는 긴 배터리 시간과 우수한 보행성능을 바탕으로 상용화의 새로운 지평을 열었다는 평가다.

라이온로보틱스는 기술적 우수성을 바탕으로 방위 산업, 건설, 물류 등 유망 분야에서 적극적인 사업 기회를 모색하고 있다.

이강수 컴퍼니케이파트너스 대표는 “라이온로보틱스는 강화학습 제어는 물론 감속기, 모터 등 모든 파트를 내재화해 세계 최고의 성능은 물론 가격 경쟁력까지 확보해 사족보행 로봇의 상용화를 더욱 앞당겼다”고 말했다.

류중희 퓨처플레이 대표는 “최근 테슬라 옵티머스, 오픈AI와 제휴한 피규어AI, 엔비디아의 프로젝트 그루트 등 휴머노이드와 다족 보행 로봇에 대한 기술 경쟁이 본격화된 상황”이라며 “라이온로보틱스의 사족 보행 로봇 관련 핵심 기술은 카이스트 로봇지능 연구실의 연구 성과를 바탕으로 세계적인 경쟁력을 가지고 있어, 글로벌 대기업들과 충분히 경쟁이 가능한 수준”이라고 말했다.

황보제민 라이온로보틱스 대표는 “인구감소로 인한 노동력 부족과 위험지역 접근의 위험성 등으로 무인자동화 솔루션 수요가 높아지고 있다”며 “이번 투자유치를 발판으로 제품 고도화에 박차를 가해 사족보행로봇 분야의 글로벌 리더로 자리매김할 것”이라고 포부를 밝혔다.

[로보틱스(Robotics) 관련 소식 전체보기]


스타트업 소식을 전하는 외우테일 편집장
Leave a comment

댓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