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기부, 온디바이스 AI 챌린지 성과발표회 개최.. “클리카-감바랩스-프레리스쿠너 우수 기술 선정”


중소벤처기업부는 서울 LG사이언스파크에서 ‘성과발표회’를 개최하여 LG전자, 인텔코리아, 한국마이크로소프트 등 글로벌 대기업과 공동으로 추진 중인 ‘온디바이스(On-Device) AI 챌린지’에 참여한 AI 스타트업의 협업 성과와 우수 과제 사업화 계획을 23일에 발표하였다.

MSS On Device AI Challenge - 와우테일

중기부도 지난 3월부터 ‘온디바이스 AI 챌린지’를 추진하여, 대기업보다 빠르게 혁신적인 기술을 개발해 시장 출시가 가능한 AI 스타트업의 창의적인 기술을 LG전자의 스마트기기에 탑재해 스타트업과 대기업이 함께 성장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다.

지난 3월 공모를 통해 총 10개사 선정 규모에 128개 스타트업이 신청하여 12.8대 1이라는 높은 경쟁률을 기록했고, 수요기업 및 전문가의 평가를 거쳐 선정된 10개 스타트업이 LG전자 등과 기술검증(PoC) 등 협업을 진행하였다.

기업명대표자명과제명
클리카김나율AI 경량화를 통한 LLM의 온디바이스 AI 구현
감바랩스박세진초경량 AI 음성 솔루션 활용한 노트북 개인화 및 가전제품 음성 제어 구현
프레리스쿠너김기연온디바이스 AI 기반 자동 음성/저장/분석 생산성 향상 솔루션 (Gramai)
프롬디한원대학생 커리어 관리 플랫폼의 온디바이스 버전 개발
뉴튠이종필멀티모달 하이브리드 AI 음악 생성 및 추천 솔루션 개발
인바이즈이준석개인화된 맞춤형 마우스 팝업 UX/UI를 제공하는 AI Personal Workflow Solution
네이션에이유수연3D 회의 및 콘텐츠 크리에이터를 위한 온디바이스 AI 솔루션
리피치강태월AI 온디바이스 학습자료 제공 SLM
에이엘아이이민호인간과 AI의 협업으로 문서 작성과 생산성을 향상시키는 시너지 AI 솔루션
서큘러스박종건초중고 교육 현장 중심 온디바이스 AI 노트북 특화 Use-Case 개발

이번 행사는 협업 과제 수행 성과와 우수 과제에 대한 사업화 계획 발표를 통해 유망 AI 스타트업의 성과를 확산하기 위해 마련되었으며, 김성섭 중기부 차관의 인사말과 LG전자 장익환 BS 사업본부장의 환영사를 시작으로, 성과 전시 부스 투어, 챌린지 경과보고, 협업 성과 및 우수 과제 사업화 계획 발표 순으로 진행되었다.

한편, 이번 성과발표회에서 최종 우수과제로 선정된 클리카 및 감바랩스, 프레리스쿠너 등 3개사의 AI 기술은, LG전자 등과 추가 협업 및 내부 검토를 거쳐 LG전자의 차세대 노트북에 탑재를 추진할 계획으로, AI 스타트업의 매출까지 확보할 예정이다.

중기부 김성섭 차관은 “AI 스타트업은 혁신적 기술을 통해 새로운 시장을 만들고, 사회적‧경제적 성과를 창출하는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다.”라면서 “유망 AI 스타트업이 글로벌 대기업 등과 협업을 통해 글로벌 시장에서 경쟁력을 갖추고 주도권을 확보할 수 있도록, 향후 챌린지를 확대하여 집중 지원하겠다.”라고 덧붙였다.

LG전자 장익환 부사장은 “올해 AI PC를 시작으로 향후 더 다양한 영역에서 온디바이스 AI 솔루션을 가진 국내 스타트업을 발굴할 수 있도록 중기부와 지속 협의하겠다”라고 말했다.

이번에 선정된 팀 중에 와우테일 인터뷰 참고하시길. 

기사 공유하기

답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