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ll Enterprise Funding

문서툴 ‘타입드’, 50억원 투자유치.. “글로벌 시장 도전”

2021-12-10 2 min read

문서툴 ‘타입드’, 50억원 투자유치.. “글로벌 시장 도전”

Reading Time: 2 minutes

효율적 지식관리를 기반으로 리서치에 최적화된 문서툴 ‘타입드(Typed)’의 개발사인 비즈니스캔버스시리즈A 펀딩으로 50억원을 투자받았다고 밝혔다. 

이번 라운드에는 홍콩에 본사를 둔 Xeno Investments가 리드하며 두나무앤파트너스가 신규 투자사로 참여하였으며, 기존 투자사인 넥스트랜스, 카카오벤처스, 신한캐피탈, 블루포인트파트너스가 후속투자를 하였다. 지난해 7월 창업한 비즈니스캔버스는 올해 5월에 20억원을 투자받는 등 73억원의 누적 투자와 더불어 중소벤처기업부의 팁스(TIPS) 등 정부지원금을 통해 80억원 이상의 자금을 확보하였다.

비즈니스캔버스가 개발·운영 중인 타입드는 클라우드 기반 서비스형 소프트웨어(SaaS)로 강력한 지식관리를 기반으로 문서 업무의 효율을 향상시키는 솔루션이다. 기존 각기 다른 분산된 툴을 통해 이뤄지던 자료 수집 및 관리, 문서 작성 등이 하나의 인터페이스에서 가능하며, 리서치가 수반이되는 문서 작업이 많은 사용자들에게 큰 호응을 얻고 있다. 최근에는 B2C 뿐만 아니라 다수의 중견·대기업을 대상으로 PoC를 진행하며 B2B 시장에서도 빠르게 확장을 하고 있다.

비즈니스캔버스는 이번 투자 유치를 통해 ‘기술 중심의 회사’로 거듭나면서 본격적인 ‘글로벌 SaaS 기업’으로서의 성장을 목표로 한다. 올해 5월 미래에셋벤처투자 등이 리드한 20억원 규모의 투자유치 이후 공격적인 채용을 통하여 개발팀을 확충하였으며, 최근 AI 관련 인재들을 추가 영입하며 디지털 지식관리의 혁신을 위한 본격적인 기술 고도화에 나선다는 계획이다. 

또한, 올 2월 클로즈드 베타 테스트(CBT) 출시 이후 한 달 만에 글로벌 소프트웨어 업계에서 빌보드차트로 불리우는 ‘프로덕트헌트(Product Hunt)’에서 ‘오늘의 제품(Product of the Day)’에 선정되며 주목을 받았던 타입드는 CBT 기간 동안 현재 140개국 이상에서 사용자를 확보하며 최근 오픈베타로 전환하였다. 2022년 정식 서비스 출시를 목표로 자사의 북미 법인을 중심으로 본격적인 글로벌 시장 공략을 목표로 한다.

미국 예일, 스탠포드, UC 버클리, 영국 런던정경대, 한국 서울대 등 미국, 영국, 프랑스, 싱가포르 등 다양한 글로벌 배경을 가진 팀원으로 구성된 비즈니스캔버스는 올해 하반기 구글, 네이버 클라우드, 삼성전자 등 글로벌 대기업과 공식 협업 관계를 다지며 내년 본격적인 시장 진출 준비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네이버 클라우드와는 최근 글로벌 SaaS 진출 사업을 진행 중이며, 삼성전자의 스타트업 엑셀러레이팅 프로그램인 C-Lab Outside 4기에 선정된 바 있다. 지난 9월에는 유니콘 반열에 오른 센드버드 한국법인 이상희 대표로부터 엔젤투자를 받으며 고문으로 선임하며, 다양한 글로벌 기업과의 시너지를 만들어나간다는 계획이다.

비즈니스캔버스 김우진 대표는 “이번 투자유치를 계기로 내년까지 디지털 지식관리를 혁신할 제품 고도화에 집중할 것”이라며, “좋은 제품과 글로벌 비즈니스 역량을 바탕으로 한국 스타트업으로 글로벌 SaaS 시장에서의 성공 사례를 꼭 만들어 나가겠다”는 포부를 밝혔다.

금번 투자 라운드에 참여한 관계자는 “비즈니스캔버스는 근래 한국에서 탄생한 스타트업 중 가장 좋은 팀을 만들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닐 정도로 뛰어난 역량의 팀원들로 구성되어 있다”며, “창업 1.5년차의 초기 기업이지만 거대한 비전을 바탕으로 글로벌 시장에서 가설을 착실하게 검증하고 있어 투자유치를 결정하게 되었다”고 말했다.

비즈니스캔버스는 이번 투자금 확보를 통해 경력직 엔지니어 및 디자이너 포지션을 상시 채용해나갈 계획이다.

[협업툴(collaboration) 관련 소식 전체보기]


투자자와 창업팀의 간극을 메울 수 있는 컨텐츠에 관심이 많은 초기 스타트업 투자자이자 와우테일(wowtale) 편집장(Chief Editor)이다. Linkedin Facebook투자실적
Leave a comment

댓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