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ll Fintech Funding

퀀트 기반 가상자산 운용 ‘사일런티스트’, 15억원 규모 시드 투자 유치

2023-04-03 2 min read

author:

퀀트 기반 가상자산 운용 ‘사일런티스트’, 15억원 규모 시드 투자 유치

Reading Time: 2 minutes

가상자산 운용 알고리즘 개발사 사일런티스트가 15억 원 규모의 시드 투자를 유치했다고 3일 밝혔다. 이번 투자는 베이스인베스트먼트가 리드했으며, 매쉬업엔젤스 등이 참여했다. 

사일런티스트는 퀀트 기반 가상자산 운용 서비스를 제공하는 기업이다. 가상자산의 다양한 속성을 활용해 다채로운 투자상품을 개발하고, 고객의 리스크 성향을 파악해 맞춤형 포트폴리오를 제공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사일런티스트는 지난 2월, 올리버와이만과 보스턴컨설팅그룹의 금융부문 컨설턴트 출신인 김준환 공동대표와 강화학습 인재로 퀀트 커뮤니티 ‘Quant.Start’를 운영하며 다양한 가상자산 운용 방법론을 개발한 허예찬 공동대표, 다수의 스타트업에서 개발 리드와 CTO 역할을 수행한 고태건 CTO가 공동 창업했다.

사일런티스트의 핵심역량은 강화학습에 기반한 알고리즘 개발엔진이다. 원하는 목표와 속성을 정의하면, 단기간 내 수십만 개의 알고리즘을 자동으로 리서치해 인사이트를 도출해 낼 수 있다. 특히 퀀트 리서치 팀이 수행하는 방법론을 알고리즘 개발엔진에 자동화하여 적은 인력으로 효율적인 리서치를 수행할 수 있는 것이 특징이다.

사일런티스트는 핵심역량을 기반으로 가상자산 범위 내에서 다양한 자산군과 상이한 수익원천을 활용해 투자상품을 제공한다. 고객은 사일런티스트의 ‘피드’ 기능을 통해 각 상품의 운용 내역과 운용역의 의견을 실시간으로 확인할 수 있으며, 가상자산에 대한 전문적인 자산관리 서비스를 직접 경험할 수 있다. 사일런티스트의 첫 알고리즘 투자상품은 오는 4월 알파 테스트를 거쳐 상반기 중 베타 서비스로 출시할 계획이다. 

이번 투자를 리드한 베이스인베스트먼트 이무영 이사는 “사일런티스트는 법인 출범 전부터 시장과 투자자에 대한 깊은 통찰에 기반해 탁월한 성과를 기록 중“이라며 “주식, 채권 등 전통 자산 시장에서는 이미 천재적인 역량을 가진 개인과 팀이 퀀트 기반으로 탁월한 장기 성과를 내는 사례가 다수 존재했는데, 가상자산 시장에서는 사일런티스트가 같은 성공 경로를 밟을 것으로 확신한다”라고 투자 이유를 밝혔다. 

매쉬업엔젤스 정재원 심사역은 “사일런티스트는 금융업에 대한 이해와 서비스 및 알고리즘 개발 역량까지 모두 갖춘 팀”이라며 “시장의 내외적 리스크에 대한 대응책 또한 탄탄히 수립한 만큼 보수적 성향의 고객도 믿고 맡길 수 있는 서비스가 될 것으로 기대한다”라고 말했다. 

사일런티스트 세 명의 공동창업자는 “이번 투자 유치를 통해 가상자산사업자(VASP) 등 유관 라이선스 취득과  서비스 출시에 박차를 가할 예정”이라며 “기존 웹3 자산운용 플레이어와 제도권 금융기관과의 유기적인 협업을 통해 고객의 구분 없이 자산을 운용할 수 있는 인프라를 구축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가상자산 전체 소식보기]


스타트업 소식을 전하는 외우테일 편집장
Leave a comment

댓글 남기기